풋귤청 만들기 감기뚝! 집에서 만드는 영양차

Posted by 말리꽃향기
2018. 10. 23. 19:30 요리
반응형

풋귤청 만들기

감기뚝, 집에서 만드는 영양차

 

찬바람 나는 계절이 돌아오면 많이 먹게 되는 과일중의 하나인 귤.

노오랗고 달달한 맛에 기분좋은 향기까지 담아있는 귤은 비타민C하면 생각나는 대표적인 과일입니다.

쌀쌀한 날씨면 찾아오는 으슬으슬한 감기에 천연 예방약으로 미리미리 만들어두면 좋은 감기에 좋은 풋귤청 담그는 법입니다.

 

 

 

향기좋은 귤청 만들기

 

 

 

풋귤이란?

 

달달한 귤 한상자를 구입했는데

아직 덜익은 풋귤들이 더러 섞여있네요.

 

 

귤이 다 영글기 전에 솎아내는 용도로 따는

 초록색귤을 풋귤이라고 한답니다.

제주도민들이 이렇게 버려지는 풋귤들을 모아서

풋귤청을 만드는데서 비롯된 청 담그기는

새콤하고 달달한 맛과 효능으로 많이 담그게 되었답니다.

 

 

 

아직 덜 숙성되어 초록색을 띠는 귤을

 골라서 귤청을 만들었어요.

 

 

 

귤은 흐르는 물로 씻은후 베이킹소다와 식초를 넣은 물에

 담가 문질러 불순물을 제거해준 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주세요.

 

 

 

작은 귤이라서 귤꼭지만 제거하고 나머지는 다 사용했어요.

 

 

 

귤은 과육이 여린 편이라 너무 얇게 써는것보다는

 0.5센티정도 되도록 썰어주세요.

 

 

 

썰어놓은 귤색깔도 너무 예쁘지요?

작은 귤들만 골라서 썰었더니 크기도 귀엽네요.

 

 

 

귤청을 담을때는 귤만 사용해도 되고 새콤한 맛을 좋아하면

 레몬이나 레몬즙을 넣어주면 더 맛있답니다.

설탕넣는 비율도 레몬을 넣으면 조금 틀려져요.

 

 

 

 

설탕의 비율은?

 

귤만을 사용할때에는 귤 : 설탕 = 1 : 0.8

귤에 레몬이나 레몬즙을 넣어서 만들때는 귤 : 설탕 = 1 : 1

의 비율로 섞어주세요.

 

 

 

큰볼에 썰어 놓은 귤을 담고 설탕을 넣어주세요.

 

 

 

골고루 잘 섞어서 설탕이 녹으면 병에 담아주세요.

 

 

 

유리병 소독하는 방법

 

냄비에 물을 넣고 유리병을 꺼꾸로 담아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서 2분정도 끓여서

소독해주면 된답니다.

병속에 물기를 따라버리고 뜨거운상태로 두어 말려주세요.

 

 

 

귤청 숙성기간

 

소독한 유리병에 담아 하루정도

실온에 두었다가 냉장보관해 주세요.

귤청의 숙성기간은 4주정도인데 보통은

 설탕이 완전히 녹아내리면 먹을 수 있답니다.

좀 더 깊은맛을 내고 싶을때는 4주 후에 드세요.

 

 

 

풋귤청 먹는 방법은 따뜻한 물에 차로 마시거나

탄산수를 섞어서 에이드로 마시는 방법이 있어요.

겨울철에는 따뜻한 귤차가 맛있어서

저는 따끈하게 차로 많이 마신답니다.

 

 

 

겨울철 감기예방의 필수!!

우리집에서 만드는 영양차, 풋귤청이예요.

비타민씨 가득담긴 귤청차 한잔씩 꾸준히 드시고

감기뚝! 건강한 겨울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