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 오일의 여러가지 추출방법에 대하여

Posted by 말리꽃향기
2017. 8. 13. 23:41 요리/건강
반응형

에센셜 오일이란 무엇일까? 에센셜 오일의 추출방법은?


허브는 식물을 만지면 방어본능으로 세포 사이에 함유되어 있는 에센스를 발산한다.

이 허브의 에센스를 추출한 것이 에센셜 오일인데 식물의 종류에 따라 추출하는 부위가 다르다.
에센셜 오일을 얻는 방법에는 여러가지 추출법이 있다.
각 추출법에 따라 최종적으로 얻어지는 에센셜오일은 성분이 다르므로 사용시 각 추출법이 어떤것인지 알아보고 적절하게 사용하도록 해야 한다.



에센셜 오일의 추출법은 다음과 같다.





1. 수증기 증류법(Distillation)

추출되는 에센셜 오일 : 

라벤더, 페퍼민트, 로즈마리, 티트리, 유칼립투스 등 전체 에센셜 오일의 80%를 추출


10세기경 아랍에서 최초로 개발되었으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다.
보통 사용하는 에센셜 오일의 80%이상을 수증기 증류법으로 얻는다.
고압에 견딜 수 있는 큰 통에 수확한 허브(잎, 꽃, 열매, 줄기 등)를 넣고 고온과 고압의 수증기로 압축시키면 수증기의 힘에 의해 허브에서 오일이 추출 된다.
이를 여러 과정과 여과기를 통해 낮은 온도에서 식히고 모으면 에센셜 오일이 된다.


추출방법 :
식물의 추출부위인 수확한 허브를 큰 통에 넣고 증기에 의해 데워지게 된다.
열과 즐기는 식물의 오일 주머니를 터트려 식물로부터 에센셜 오일이 나오게 된다.
오일과 증기는 냉각이 되면서 액화 현상으로 액체로 변하게 되고 용기에 모아지게 된다.
밀도 차이에 의해 가벼운 에센셜 오일은 위로 뜨게 되고 무거운 물 성분은 아래도 분리가 된다.
증류액은 라벤더 워터나 오렌지 워터, 로즈위터, 플로럴 위터로 사용된다.



2. 용매추출법(Solvent extraction)

추출되는 에센셜 오일 :
로즈 앱솔루트와 재스민 앱솔루트


용매추출법은 매우 부드러운 추출 방법이다.
수증기 증류로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기 어려운 경우나 식물과 같이 섬세한 향을 파괴할 우려가 있는경우처럼 열이나 압력으로 원료 자체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는 재료를 추출할 때 주로 사용한다.
압력이나 열에 의하지 않고 여러 종류의 용매를 이용하여 에센셜 오일을 추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추출방법 :
-식물의 추출 부위(로즈나 재스민 등)를 휘발성 유기용매(헥산, 에테르, 솔벤트 벤젠, 알콜)에 용해한다.
-여기에 약한 열을 가하면 보통 왁스가 함유된 반 고형물질인 콘크리트가 된다.
-이 콘크리트에 순수 알코올을 가하면 왁스는그대로 남고 방향성 물질이 알코올에 용해된다.
-알코올에 용해된 방향성 물질을 냉각시키고 난 후 필터링하여 알코올을 제거하면 오일이 얻어지는데 이를 앱솔루트(Absolute)라고 한다.



3. 압착법(Expression)

추출되는 에센셜 오일 :
레몬, 오렌지, 그레이프프루트, 만다린, 버가못


주고 시트러스계열(감귤계)의 오일을 얻는데 많이 사용된다.
감귤계 열매의 껍질외부에 오일이 들어 있기 때문에 껍질의 무기염류를 제거하고 추출하는것이다.
전에는 수작업으로 했으나 최근에는 기계를 이용하여 추출한다.


추출방법 :
-허브의 열매 등을 큰 통에 넣어 매우 강한 압력으로 압축시켜서 짜는 방법이다.
-추출된 혼합물은 원심분리기에 의해 에센셜 오일과 수분 껍질로 각각 분리된다.



4. 냉침법(Enfleurage)

추출되는 에센셜 오일 :
장미, 재스민


옛날부터 가장 많이 사용되어진 전통적이니 방법으로 가장 오래된 추출방법이다.
현재에는 거의 사용하고 있지 않는 방법의 하나이다.


추출방법 :
-깨끗하고 향이 없는 지방을 유리판 위에 바른 후 그 위에 신선한 꽃잎을 펼쳐 놓으면 꽃잎 속의 오일이 지방에 흡수된다.
-시들은 꽃잎은 떼어내고 다시 신선한 꽃잎으로 바꾼다.
-지방이 더 이상 오일을 흡수할 수 없을 때까지 반복한다.
-이 지방만을 모아서 (이 상태의 지방을 포마드라고 함)알코올과 섞어 강하게 저으면 지방과 오일이 분리 된다.
-다시 알코올을 제거하게 되면 에센셜 오일을 얻게 된다.



5. 온침법(Macertion)

추출되는 에센셜 오일 :
야로 오일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온 추출법의 하나이다.
이런 방법으로 프랑스의 프로방스에서는 야로를 올리브 오일에 2주가 침출시커 향기로운 베이스 오일을 얻는다.
야로 오일은 놀랄 만한 치료 효과가 있으며 특히 화상에 매우 효과적이다.


추출방법 :
-허브를 커다란 유리병에 넣고 베이스 오일을 가득 넣어 1~2주 정도 햇빛을 받는다.
-향기가 빠진 허브를 걸러내고 새로운 식물을 넣는과정을 여러번 반복하면 향이 좋은 오일이 만들어 진다.
이 오일이 순수한 오일은 아니지만 향기로운 베이스 오일이기 때문에 다양하게 사용된다.



6. 이산화탄소(초임계)추출법

이 방법은 최고품질의 에센셜 오일을 얻는 새로 개발된 추출법이다.
모든 공정이 28~30도 정도의 실내에서 얻어지므로 열에 약한 에센셜 오일 성분을 파괴하지 않고 그대로 추출할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단점은 고압이 필요하기 때문에 고가의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는 비용의 문제가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