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마늘의 효능, 꿀마늘 먹는법 보관방법 숙성기간

Posted by 말리꽃향기
2022. 4. 23. 22:44 요리/건강
반응형

꿀마늘의 효능, 꿀마늘 먹는법 보관방법 숙성기간

 

꿀과 마늘은 그 자체로도 건강에 좋은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몸에 좋은 제철마늘과 자연이 주는 선물인 천연꿀을 섞어서 꿀마늘로 만들어 먹으면 보약이 따로 없을 정도로 우리 몸에 이로운 보양음식이 된답니다. 

 

 

 

 

꿀과 마늘을 섞어주면 어떤 성분들이 생겨서 우리 몸에 좋은 걸까요?

마늘과 꿀의 효능부터 꿀마늘로 만들었을 때 증진되는 효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마늘의 효능

 

마늘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향신료와 음식의 재료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대로부터 음식과 함께 약재로 사용된 마늘의 알리신 성분은 고혈압, 콜레스테롤, 심혈관계 질환에 매우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마늘의 약용성분은 염증과 감염을 낮춰주는데 많이 사용해왔으며 만성질환을 치유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소염과 항산화 성분 때문에 마늘은 암을 치유하고 관절염과 당뇨의 치료를 위한 보조제로 사용되어 오고 있습니다. 

 

마늘은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 파괴가 적어 가장 좋지만 위장장애를 일으킬 염려가 있기 때문에 구워 먹거나 익혀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꿀마늘은 꿀의 효능과 마늘의 효능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마늘에 꿀을 넣어 숙성시켜주면 매운맛이 없어지고 특유의 냄새가 사라지기 때문에 먹기에 좋은 상태가 된답니다.  

 

#꿀마늘의 효능#

#꿀마늘 먹는법#

#보관방법# #

#숙성기간#

 

 

 

꿀의 효능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가 열이 날 때 약으로 사용했다는 꿀은 그 사용 역사도 참 깊습니다. 

설탕으로 만든 사양꿀보다는 천연꿀을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는 훨씬 좋겠지요.

 

꿀은 풍부한 영양소를 갖고 있는 식품으로 면역력을 증진시켜주고 설탕 대신 먹어주면 혈관질환을 예방하여 줍니다.

꾸준히 먹으면 꿀 속의 글루코산 성분이 장을 튼튼하게 하여 위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꿀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매일 먹으면 감기에 걸리거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좋습니다. 

 

 

 

꿀마늘의 효능

 

1. 면역력 강화

 

꿀마늘의 가장 큰 효능으로는 면역력 강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꿀과 마늘 모두 항박테리아, 항진균 성분이 있으며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에 대한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증진시켜 줍니다.

 

2. 기침의 완화

 

기침의 원인인 박테리아의 감염에 의한 기침과 바이러스의 감염의 의한 기침을 완화해주고 가래를 제거하는 거담제 기능이 있습니다.

 

 

 

3. 혈액순환의 개선

 

마늘에 들어있는 황성분은 꿀과 결합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꿀과 마늘은 혈전을 예방하며 정맥을 건강하게 해 주어 혈전증과 정맥류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이에 따라 심장질환, 뇌졸중 등의 심혈관 질환의 발병 위험을 낮추는데 좋습니다. 

 

4. 혈압의 조절

 

꿀과 마늘에는 혈압을 조절해주어 심혈관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5. 유해 콜레스테롤의 조절

 

 마늘의 알리신은 혈류를 깨끗하게 해 주고 과다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며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조절하는데 탁월합니다. 

 

 

 

6. 감기증세의 회복

 

꿀과 마늘의 성분이 항바이러스제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기관지를 보호해주어 감기증세를 일시적으로 호전되게 해 줍니다. 

 

 

7. 항균효과

 

꿀마늘은 마늘과 꿀을 각각 사용했을 때보다도 폐렴과 식중독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8. 인지력 향상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꿀마늘은 면역체계의 균형을 유지시켜주어 치매, 알츠하이머와 같은 퇴행성 뇌질환으로부터 뇌를 보호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마늘의 항산화 성분은 뇌손상을 보호하는 기능이 있어서 기억력, 인지력을 향상해주는데 도움을 큰 줍니다. 

 

 

 

꿀마늘 만드는법

 

꿀마늘을 만드는 법은 마늘을 쪄서 꿀과 섞어주는 방법생마늘을 꿀에 재우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꿀과 마늘을 배합할 때에는 1 : 1의 비율로 섞어줍니다. 

 

생마늘을 사용하여 꿀마늘을 만드는 경우에는 숙성시간이 매우 길어지므로 마늘을 10분 정도 쪄서 꿀과 배합해주면 숙성기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꿀마늘 숙성기간

 

꿀마늘의 숙성기간은 생으로 꿀에 재워 만드는 경우에는 상온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켜야 마늘의 아린맛이 없어집니다. 

 

쪄서 꿀마늘을 만든 경우에는 상온에서 2일정도 두었다가 냉장고에 보관하고 1주일정도 지나서 마늘의 아린맛이 없어지면 복용합니다. 

만약 아린맛이 남아있다면 1주일정도 냉장고에서 더 숙성시킨 후에 먹으면 된답니다. 

 

 

 

꿀마늘 먹는법 & 보관방법

 

꿀마늘 먹는법 :

숙성된 꿀마늘은 아침 공복이나 식간에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갈아서 만든 경우는 한 스푼 정도 나무 수저로 떠서 먹고 통으로 만든 경우에는 3~4개 정도를 꿀과 함께 복용합니다. 

먹을때는 한꺼번에 먹는 것보다는 나누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꿀마늘 보관방법 :

숙성시킨 후에는 상온에 두지 말고 냉장고에 넣고 먹는것이 변질되지 않고 좋습니다. 

쪄서 만든 꿀마늘의 경우에는 수분이 많이 빠져나와 변질될 수 있으므로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해야 합니다. 

 

 

 

부작용

 

아무리 꿀마늘의 효능이 좋다고 하지만 꿀과 마늘에 대해서 특이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마늘은 생으로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위장장애나 설사 증세가 생기기도 하니 마늘의 맵고 아린 성분이 남아있다면 좀 더 숙성시킨 후 꿀마늘을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에 좋은 음식, 아플때 꼭 먹어주자

코로나바이러스나 오미크론에 걸렸을 때 어떤 음식을 섭취해 주면 빨리 회복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될까요?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게 되면 보통은 가정에서 자가격리 기간을 갖게 됩니다. 이 기

uriphin2.tistory.com

 

감기에좋은 생강차 만드는법, 생강손질법

감기에 좋은 생강차 만드는방법 굵직하고 노란 햇생강은 영양분을 듬뿍 머금고 있어서 제철에 생강차로 만들어 놓으면 일년내내 차로 끓여 먹을수 있어서 좋습니다. 기침감기에 효과가 있는 생

uriphin2.tistory.com

 

제철 유자청 만드는법, 유자청 숙성기간과 유자의효능

제철 유자청 만드는법 유자청 숙성기간과 유자의 효능 새콤달콤한 유자는 날씨가 추워질때쯤  제철과일로 많이 나오는데요. 향도 좋지만 맛도 일품이라 청으로 만들어 두면  샐러드소스로도

uriphin2.tistory.com

 

방풍나물 무침, 호흡기질환에 좋은 음식 제철 보약같은 봄나물

방풍나물 무침, 호흡기질환에 좋은 음식 제철 보약같은 봄나물 요즘 시장에 나가면 많이 파는 나물중에 하나가 방풍나물입니다. 3~4년 전만 해도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

uriphin2.tistory.com

 

레몬청 만들기, 겨울철 감기예방에 좋은 수제 레몬차

레몬청 만들기 감기예방에 좋은 수제 레몬차 비타민C가 풍부해서 피로회복에도 좋고 환절기 감기예방뿐만 아니라, 거칠어진 피부에도 좋다는 레몬. 그냥 먹으면 너무 시콤해서 감히 엄두가 안

uriphin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