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마늘장아찌 담그는법, 1년동안 아삭하게 먹을수있는 레시피

Posted by 말리꽃향기
2023. 5. 11. 20:37 요리
반응형

풋마늘장아찌 담그는법, 

1년동안 아삭하게 먹을 수 있는 비법레시피

 

풋마늘장아찌는 일년중 이맘때

4~5월에만 담글수 있는 계절장아찌 중에 하나지요.

담그는 시기를 놓치게 되면

풋마늘대가 억세져서 먹을 수 없게 된답니다. 

 

작년보다 올해는 풋마늘대가 굵고  더 좋아서

장아찌로 만들어 놓으면 더 맛있을 것 같네요^^

 

 

풋마늘장아찌 담그는법

 

풋마늘장아찌 재료준비

 

풋마늘 

간장

식초

설탕

 

 

 

작년에 담가놓은 풋마늘이

아직까지 아삭하게 무르지 않고 남아 있어서

올해는 2kg 만 담궈보려고 해요.

 

풋마늘장아찌는 만들어 놓으면

일년동안 고기구워먹는 날이면

빠지지 않고 함께 내놓게 된답니다. 

마늘풍미도 좋은데다가 식감이 좋아서

매년 만들어 먹는 장아찌중에 하나지요. 

 

 

 

풋마늘 손질하기

 

흙이 묻은채로 배송되는 풋마늘은

손질하는것이 중요하답니다. 

구입할때는 대가 굵은것으로 구입하는것이

맛도 좋고 만들기도 좋아요.

마늘잎은 누런부분이 적은것으로

구입해야 버리는 부분이 적겠지요.

 

 

 

뿌리부분은 잘라내고

겉껍질은 한겹 벗겨서

파 다듬듯이 손질해주면 된답니다. 

 

풋마늘을 담글때는 흰부분부터

연두색이 나는 굵은 부분만으로 담그는데

저는 잎도 적당히 넣어서 만드는 편이예요.

 

반응형

 

식감이 부위별로 다른데

우리집 아이들은 잎부분이 더 맛있다고

넣어서 만들어 달라고 하네요.

 

보통은 잘 물러지기 때문에

잎부분을 넣지 않지만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만들면

1년동안 무르지 않고 아삭한 식감으로 먹을수 있답니다. 

 

 

 

다듬은 풋마늘은 흐르는 물에 꼼꼼히 씻어서

줄기 사이에 들어있는 흙도 잘 씻어주세요.

 

 

 

씻은 풋마늘은 어느정도 물기를 뺀 후

4센티 정도 먹기좋은 길이로 잘라줍니다. 

 

 

 

 

저는 맨 끝부분에 누런부분은 버리고

적당한 굵기의 잎까지 넣어주었어요.

 

 

 

이건 끝부분에 잎쪽인데

이렇게 얇은 풋마늘 부분은 따로 모아서

끓는물에 아주 살짝만 데친후

고추장, 고춧가루, 통깨넣고 무쳐서 먹으면

식당에서 나오는 풋마늘무침으로 먹을 수 있어요.

 

 

 

용기소독하기

 

풋마늘장아찌를 담글 용기는

유리용기를 사용하셔야 돼요.

 

1년정도 저장해서 먹을 거라

용기는 꼭 열탕소독을 해주어야

불순물이 생기지 않고 오래보관할 수 있습니다.

 

 

 

유리용기는 뜨거운물에 끓어주면 좋지만

용기가 커서 끓이기 힘들때는

냄비에 물을 반쯤 넣고 유리용기를 거꾸로 담가서

안쪽에 수증기가 생길때까지 끓여서 소독해주세요.

 

 

 

장아찌 간장물 비율

 

장아찌에 넣을 간장물 비율이 가장 중요하겠죠?

간장, 설탕, 식초, 물 이렇게 4가지를 넣는데

간장 : 설탕 : 식초 : 물 = 1 : 0.8 : 0.8 : 1 이 적당합니다. 

 

입맛에 따라 조금 달거나

새콤한 장아찌를 원한다면

설탕과 식초의 비율을 1로 맞춰주면 되겠네요.

 

2kg 풋마늘로 2리터 용기로 한개만들었는데

용기모양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략 500ml정도 넣어주니 양이 맞네요.

 

배합한 간장물은

부르르 거품이 생길때까지 끓여준 후

불을끄고 한 김 식혀줍니다. 

 

 

 

소독한 유리용기에

자른 풋마늘을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끓여놓은 간장물을 식기전에 뜨거울때

풋마늘이 잠길때까지 부어주세요.

풋마늘이 떠오르면 돌이나 작은 접시등으로

눌러놓으면 좋겠네요.

 

 

 

이건 만든지 일주일정도 지난

풋마늘장아찌랍니다. 

2~3일정도 지나면 냉장고에 넣고

일주일저도 후부터는 먹어도 된답니다. 

 

저는 갓 만든 풋마늘장아찌의

알싸한 맛이 좋아서 다음날부터 먹어요 ㅎ

 

 

 

2kg 풋마늘로 만들었는데

2L용기로 하나정도 만들어졌네요.

 

풋마늘장아찌는 만들어서

2일정도만 지나도 먹을 수 있는데

바로먹는 풋마늘장아찌는

알싸하고 매콤한 맛이 일품이라

라면이나 국수먹을때도 잘 어울리는것 같네요.

 

 

 

윤기나는 아삭아삭한

풋마늘 장아찌 담그는법 그리 어렵지 않죠?

 

간장물 배합과 뜨거울때 부어주기

두가지만 꼭 기억하고 만들어주면

맛있는 풋마늘 장아찌를 만들 수 있을거예요.

 

 

 

한국인의 밥상과 잘 어울리는

새콤달콤 알싸한 풋마늘장아찌 꼭 만들어 보세요.

일년이 즐겁고 맛있는 밥상을 차리는데

플러스가 되는 메뉴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