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빙어알 꽉찬 별미, 시사모튀김&구이 먹어는봤나?

Posted by 말리꽃향기
2019. 3. 27. 23:06 요리
반응형

열빙어알 꽉찬 별미,

시사모튀김 & 시사모구이 먹어는 봤나?


일단 시사모라는 생선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하자면 시사모는 열빙어라고도 하는데요.

살에 비해서 알이 대부분인 이 생선은 일단 알이 꽉 차있어서 단백질함량이 높고 맛이 고소하고 식감이 좋아서 아이들 간식으로도 좋고 특히 술안주로 많이 먹는답니다. 


생선알 종류를 좋아해서 인터넷으로 주문해놓고 냉동실에 넣어뒀다가 입이 궁금해지면 해동시켜서 먹는 저희집 최애간식인 시사모튀김과 구이를 만들어볼께요.




시사모구이 & 시사모튀김


시사모 원하는만큼

식용유 1컵

소주 1컵정도

튀김가루(튀김용)


소스만들기

1. 간장소스:

간장 1큰술+와사비


2. 마요네즈소스:

마요네즈1큰술+청양고추 다진것+진간장1작은술




밖에나가서 먹는 시사모도 맛있지만 

집에서 해먹으면 가격도 저렴하고 쉽게 만들수 있어요.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바로 받은거랍니다. 

한꺼번에 다 먹기에는 많은 양이라 냉동실에 들어가기 전에

튀김이랑 구이을 만들어서 먹을려구요.





한팩에 5마리씩 깔끔하게 포장되서 오니까 

그냥 얼려놨다가 해동시켜서 먹으면 되요.





열빙어는 비린내가 많이난답니다. 

튀김으로 만들어 놓으면 맛있지만 일단

비린내를 잡는것이 맛있게 먹는 포인트!!!


저는 비린내를 잡는 방법으로 소주에 담가놔요.

그냥 소주를 자작하게 잠길만큼 넣어서 

해동될때까지 녹이면 비린내가 많이 없어져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답니다. 





소주에 담가서 해동한 후에는 물기를 좀 빼주세요.

체에 받쳐서 빼줘도 되고 

저처럼 키친타올에 올려주면 더 좋겠죠?





물기가 적당히 빠지면 비닐에 튀김가루 크게 

한숟가락 넣고 열빙어 넣어서 쉐킷쉐킷해주세요.





일일이 튀김가루 묻힐 필요 없어서 

비린내 나는 생선튀김옷 입힐때는 이방법이 최고예요.





기름의 온도는 튀김옷을 떨어뜨렸을때 

가라앉았다가 떠오르면서 보글보글 끓으면 적당한 정도예요.

튀김가루에 물넣어서 걸죽하게 한다음

 열빙어를 통째로 묻혀주어도 맛있어요.





저는 튀김옷을 얇게 만들려고 튀김가루만 묻혀서 튀길꺼예요.

이렇게 만들면 단점이 있는데 튀기고 난 기름은

 지저분해져서 버려야 한다는거...

기름은 너무 많이 사용하지 말고 

열빙어가 잠길정도만 넣어주어도 충분히 튀겨진답니다. 





전 그냥 한번만 노릇노릇한 갈색이 될때까지 

많이 튀겨주었어요.

그래야 겉이 바삭해서 고소하고

 비린내가 완전히 없어져요.





요렇게 튀겨놓으니까 맛있겠죠?

얼마나 맛있게요~~~





소스는 1. 진간장+와사비넣고 만들어요.

와사비는 꼭 넣어주세요.


아니면 

2. 마요네즈 크게 한스푼+간장 1작은술+청양고추 다진것

 이렇게 넣고 만들어줘도 맛있어요.

저는 오늘 1번 소스로 ~




알이 꽉찬 열빙어예요.

진짜 살은 없고 다 알이죠? ㅎㅎ

겉은 바삭하고 속은 톡톡 씹히는 식감이 너무 좋아요.





바삭하게 튀겨서 머리까지 다 먹어도 되요.

아니면 머리만 남기기..





열빙어 팩안에는 사이즈가 좀 큰게 들어있네요.

예네들만 골라서 구이를 해볼까해요.





이것도 튀김처럼 소주에 퐁당 샤워시켰다가 꺼내주고





팬에 기름 넉넉히 두르고 걍 튀겨주세요.

참 쉽죠~~~





이때 주의할점은 

뚜껑은 반드시 닫아주어야 한다는거

안그러면 가스렌지 청소만 30분 해야되요 ㅋ


그리고 팁하나더

팬을 주기적으로 흔들어주면 

열빙어와 팬이 들러붙는걸 막을 수 있으니 흔들흔들 해주세요.

아니면 내장이 다 터지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맛있는 열빙어알 꽉찬 별미

맥주한잔 생각날때 먹으면 더 좋다나요~~~



반응형